2023년 여의도 벚꽃축제 기간 및 행사일정

봄 이 성큼 다가온 지금 ‘여의도 벚꽃축제’ 에 대해 궁금하신 모든분들을 위해 벚꽃축제 기간 과 행사일정 등 총 5가지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

안녕하세요. 요즈음 날씨 가 많이 좋아졌습니다. 겨울 도 끝나고 꽃샘추위 도 물러가서 그런지 화창한 날들이 많아지고 있고 꽃 들도 하나씩 피어나는 계절이 오니 나들이 가기 딱 좋은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. 봄 이 시작되는 요즘 다들 ‘벚꽃축제’ 를 기다리고 계실 텐데요.

최근에 ‘코로나’ 마스크 전면 해제 도 맞물려 야외활동이 더욱 더 많아질거로 예상 됩니다. 이번 2023년 ‘여의도 벚꽃축제’ 는 서울/경기 수도권 대표 축제중 하나로 서울 여의도 벚꽃길 도 4년 만에 완전히 개방 되는데요. 그간 코로나 여파 로 통재 를 했지만 이번에는 제대로 즐길수 있기에 주최측 에서도 많은 준비를 한다고 합니다.


글의 순서


벚꽃축제

<사진출처: 영등포 문화재단>

1. 여의도 벚꽃축제 기간

올해 2023년 벚꽃 개화시기는 전국이 평년보다 1~7일 정도 빠르게 벚꽃이 피기 시작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. 서울은 4월3일 개화 하여 4월10일경 절정을 이룰것으로 예측되는데요. 이것은 기온변화에 영향이 커서 예상시기 와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.

벚꽃 보러 많이들 가시는 여의도 는 사실 이름이 ‘여의도 벚꽃축제’ 가 아니라 ‘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’ 입니다. 벚꽃만 피지 않기 때문이죠. 대부분 ‘벚꽃축제’ 로 알고 계시기 때문에 여기서도 ‘벚꽃축제’ 라고 이야기 하겠습니다.

  • 축제기간 : 2023. 4. 4 (화) ~ 4. 9 (일) [총6일]
    • ※ 벚꽃 개화일에 따라 변경 가능

축제기간 은 총 6일 인데요. 날짜 변경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. 최근 날씨가 좋고 그간 축제에서도 기간동안 꽉 채워서 벚꽃을 볼수 있었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될듯 합니다. 그리고 축제를 즐기시려면 축제 초반에 가시길 바래요. 주요행사 프로그램 들이 축제 초반에 하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를 즐기시려면 첫 날 가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.


벚꽃축제

<자료출처 : 영등포구청>

2. 벚꽃축제 행사일정

  • 프로그램 : 개막행사, 공연, 전시, 아트마켓, 푸드마켓, 협찬콘텐츠 등

이번 여의도 벚꽃축제 에는 많은 프로그램 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. 사진의 날짜를 보시면 대부분의 주요 행사 들이 4월4일 에 몰려 있는데요. 이날은 평일 이기 때문에 개막행사 정도가 낮에 진행하고 나머지는 오후 7시(19시) 에 진행되어 집니다.

아무래도 직장인 들을 위해 시간을 적절히 배치 시킨것 같은데요. 여의도 의 야경 도 이쁘게 볼만하기 때문에 낮 에 벚꽃 보고 밤에 야경 과 행사 구경을 하면 하루를 알차게 보낼수 있을것 같으며 그 외에 ‘푸드트럭’ 도 행사에 참여 한다고 합니다. 15팀 정도로 다양한 먹거리를 준비한다고 하니 기대해 봐도 좋을것 같습니다.

※ 문의처

부서명성명/직위전화번호업무내용
문화체육과 > 문화예술전수린 주무관02-2670-3128여의도 봄꽃축제 개최 ○ 문화도시 조성 사업 총괄 ○ 구민사랑 열린음악회 등 추진 ○ 해맞이 축제 추진
문화체육과 > 문화예술최보름 주무관02-2670-3134○ 문화도시 조성 사업 ○ 여의도 봄꽃축제 지원지역문화행사(마을축제) 참가 및 지원 ○ 통합문화이용권 사업
가로경관과 > 보행친화박이성 주무관02-2670-4062가로정비 A지역(여의동, 당산동, 양평동)단속 총괄, 봄꽃 및 불꽃 축제 노점상 단속 총괄 등

눈 여겨 볼만한 포스팅

아이폰 애플페이 출시&교통카드


벚꽃축제

<자료출처:영등포구청>

3. 축제장소

  • 여의서로(서강대교 남단 ~ 여의2교 입구, 1.7Km)
  • 여의서로 하부 한강공원 국회 축구장

‘여의도 벚꽃축제’ 행사 장소는 서강대교 부터 국회 뒷길로 돌아나와 영등포로 넘어가는 여의2교 다리 까지 입니다. 대부분 의 행사들은 이곳에서 이루어지고 사람들도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. 꼭 행사를 보는것이 아닌 벚꽃 만을 보고 싶은 분들은 ‘여의도’를 중심으로 가장자리 길로 둘러서 벚꽃들이 쭉 나열되 있으니 걸어가면서 벚꽃 을 즐기실수 있습니다.

유의사항 으로는 ‘여성전용화장실’ 이 2개소 밖에 없습니다. 아니면 ‘국회개방화장실’ 을 쓰셔야 하고, ‘미아방지팔찌부스’ 가 축제장소 의 처음 과 끝 2개소 가 있기 때문에 가족단위 아이들을 동반하실때에는 꼭 한번 들러서 팔찌를 수령해 채워주세요. 이 외에 다른 부분들도 숙지하고 가신다면 도움이 될수 있으니 꼭 한번 유심히 보시고 가시길 바랍니다.


벚꽃축제

<자료출처:영등포구청>

4. 교통통제

  • 교통통제 : 2023. 4. 3 (월) 12:00 ~ 4. 10 (월) 12:00 [총8일]
  • 통제구간 : 국회 뒤면 여의서로 1.7Km 구간, 서강대교 남단 공영주차장 -> 여의하류IC 구간의 차량 통행을 전면 통제

날짜를 자세히 보시면 벚꽃축제 일정 과 조금 다릅니다. 교통통제 기간이 축제기간 보다 앞 뒤로 하루씩 더 잡혀 있는데요. 이것은 축제의 사전준비 와 축제종료 후 철거,정리 시간을 포함한 것 같습니다. 그리고 교통 통제구간 을 쉽게 보자면 국회 뒤쪽 은 전면 통제 한다고 보면 될것 같고 ‘서강대교’ 부터 ~ 영등포로 넘어가는 ‘여의2교’ 까지는 주차를 할수 없다고 보면 되겠습니다.

축제기간 중 매일 전체 시간을 통제하는것은 아닌데요. 주말 과 평일 시간별로 통제 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유의 해야 합니다. 쉽게 보자면 주말 에는 전면통제, 평일 오전 과 출근시간은 부분통제 로 보시면 편합니다. 평일 오전 출근시간대 와 ‘벚꽃축제’ 영향을 받는 장소 등 에 따라 다를수 있으니 ‘여의도’ 를 지나가거나 머무르시는 분이라면 꼭 기억하셔야 편합니다.


영등포 문화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

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


벚꽃축제

5. 주차&대중교통

  • 주차단속 : 여의도 전역을 밀집도에 따라 구분해 불법 노점상, 무단 주차 등 기초질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

벚꽃축제 를 가봤던 분들은 아실테지만 여의도 의 주차단속은 매우 엄격하고 유료 주차장 외에는 딱히 몰래 세울곳도 없습니다. 이 점 유의 하셔야 하고 매번 유료주차장 의 주차 ‘만차’ 로 인한 긴 기다림 과 대중교통 을 이용하지만 수많은 인파로 인한 스트레스 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.

  • 가까운 공영주차장 : 국회의사당 둔치주차장, 여의도 서강대교 남단 공영주차장 , 양화 한강공원1주차장 , 여의도 여의2교밑 주차장 , 여의도한강공원2주차장 , 여의도제1주차장
  • 가까운 지하철 : 5호선 여의나루역 2번출구 , 2/9호선환승 여의도역 2/3번출구 , 9호선 국회의사당역 1번출구 , 2호선 당산역 4번출구

알려드린 공영주차장,지하철 이곳도 축제장소 에서 도보로 10~20분 정도로 거리가 있고 주차자리 를 선점하려면 가급적 일찍 도착해야 주차할수 있을것 같으며 그게 아니라면 일반 ‘민영주차장’ 을 이용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. 그리고 대중교통 을 이용할때도 최대한 안전 에 신경쓰시고 사람들이 붐비는 시간은 피하시길 바랍니다.

복잡하고 붐비는 걸 싫어하시는 분들이 마포 나 대방,신길 에서 먼 길을 걸어오는 분들도 있는데요. 축제 끝나고 집에 돌아갈때 여의도 가 붐비는걸 생각해서 그리하시는것 같습니다.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‘안전사고’ 에 필히 신경 쓰셔서 불미스러운 일을 사전에 방지 해주세요.


벚꽃축제

여의도 에 있는 벚꽃나무 의 유래 에는 여러가지설 이 있습니다. 1909년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이 창경궁 의 전각 들을 허물고 그 자리에 훗날 창경원으로 불리게 되는 동물원 과 식물원 을 열면서 벚나무 1,000여 그루를 들여와 심었다고 해요.

이후 1986년 창경원 을 허물게 되면서 그곳에 있던 벚나무의 일부는 베어버리고, 일부는 여의도(윤중로)와 서울대공원 으로 옮겨와 심었는데, 이것이 오늘 날 여의도(윤중로) 벚나무 의 경로 중 하나라는 이야기 가 있고, 다른 이야기 로는 1960년대 영향력 있는 일본인, 일본 기업과 단체가 재일교포 와 함께 대거 묘목 기증에 나서면서 조성되었다고도 하는 이야기 가 있습니다.

현대 에 들어 우리나라,중국,일본 이 벚꽃 의 원산지 에 대해 학자들 끼리 논쟁을 벌인다는 다큐멘터리 를 본적이 있는데 시간이 되신다면 한번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.

그동안 몇년간의 통제 로 인한 ‘벚꽃축제’ 를 제대로 즐기지 못했었는데요. 올해 부터는 일상생활 로 돌아와 마스크 없는 삶 과 자유 로운 활동으로 행복한 문화생활 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.

하지만 현재 지금도 확진자 는 계속 발생 중이오니 이 점 유의하시고 청결/위생 에 각별히 신경써 우리 모두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 받으시길 바래요.

2023년 아름답고 감성이 여미는 봄 을 맞이 하시길 바랍니다.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error: Content is protected !!